법인파산 회계장부 허위 부분 해결은

법인파산회계장부의 허위부분 해결은

사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개인사업자처럼 운영되는 곳이 많은 게 현실입니다. 개인 자금도 모두 회사에 투입하는 현실을 비춰보면 그렇게 운영하는 게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문제는 내부적인 문제가 외부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법인을 더 이상 운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법인 파산을 할 때 그런 내밀한 내역이 모두 공개될 수밖에 없습니다.법원에 내용이 모두 제출되는 것은 물론 파산관재인이 대표자와 유사한 신분으로 취임해 회사 상황을 하나하나 들여다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법원에 제출된 서류는 채권자도 볼 수 있으므로 사기죄, 업무상횡령죄, 배임죄 등의 고소고발이 많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문제는 회사 자금을 어느 정도 자유롭게 인출해 쓰거나 또 그 이상의 돈을 넣는 과정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든 회계장부에 기록해야 하는 데서 발생하게 됩니다.사실 우리가 법인 파산 때문에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상담하게 되면 굉장히 건실한 회사라고 볼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회사가 어려워서 운영을 중단하기 위해 저희에게 오셨음에도 불구하고요.

그리고 법인파산 신청을 하면 신청을 하는 시점까지 가정산을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동안 숨겨뒀던 모든 문제들이 재무제표상에 그대로 드러나게 됩니다.회계사나 세무사가 법인 대표의 요청에 따라 대출을 내거나 연장을 하기 위해 아주 건실한 회사로 만들어준 것이 파산하게 되면 어떤 사실 그대로 하나하나 보이게 작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런 회사가 모두 업무상 횡령죄나 금융기관에 대한 사기죄 등으로 처벌 대상이 되는 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한 회계장부의 허위작성이나 분식회계 등의 문제는 실제로 어떤 목적으로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대표이사나 가족 또는 대주주 등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그러한 행위가 이루어진 경우 업무상 횡령죄나 사기죄 등으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금액이 클 경우 구속의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그러나 목적 자체가 순수하게 회사의 이익을 위한 것이었다면 회계장부 허위 작성 자체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법원과 파산관재인을 설득할 수 있을 정도의 소명이 가능한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황을 토대로 상담을 받아보는 게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저희가 회계장부를 들여다보고 상담할 때 법인파산을 만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절반 가까이는 오히려 저희가 하지 말라고 전해드릴게요.그만큼 꼼꼼하게 보고 어떨 때는 파산관재인보다 보수적인 입장에서 분석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의뢰인이 구속되는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법인파산을 고려하고 계시지만 회계장부 허위기재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와 함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에 따라 파산이 현명한 선택인지 차선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법인파산을 고려하고 계시지만 회계장부 허위기재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와 함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에 따라 파산이 현명한 선택인지 차선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법인파산을 고려하고 계시지만 회계장부 허위기재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와 함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에 따라 파산이 현명한 선택인지 차선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법인파산을 고려하고 계시지만 회계장부 허위기재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와 함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에 따라 파산이 현명한 선택인지 차선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