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고리 상자 가구제작 주문제작

안녕하세요. 요즘 집수리를 잘 하지 않는 목수 메이크 루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도 맞춤 관련 포스팅인데, 수업에서 사용할 교재를 대량으로 만들어야 하는 일이 생겨 정말 오랜만에 대량생산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열쇠고리 상자 주문 제작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집수리를 잘 하지 않는 목수 메이크 루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도 맞춤 관련 포스팅인데, 수업에서 사용할 교재를 대량으로 만들어야 하는 일이 생겨 정말 오랜만에 대량생산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열쇠고리 상자 주문 제작

작업 시간: 하루 왼쪽 마감일 작업인원:1인 작업내용:목공제품 주문제작 작업시간: 하루 왼쪽 마감일 작업인원:1인 작업내용:목공제품 주문 제작

이번에 만드는 제품은 기능성 제품이라기보다는 장식적인 면이 크지만 이름에서 열쇠고리 상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열쇠를 잘 사용하지 않죠? 그래도 몇 년 전만 해도 자동차 키는 열쇠고리와 함께 가지고 있었는데 요즘은 전부 스마트키라 키를 손가방 같은 곳에 넣고 그냥 손잡이 쪽을 삐삐(콤포지트인가요?) 눌러서 열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집열쇠, 가게열쇠, 자동차열쇠 등 열쇠를 많이 가지고 다니거나 심지어 열쇠꾸러미라는 말도 있었지만.. 정말 세상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 같아요. 잡설이 길었어요. 어쨌든 이번에 만드는 것은 열쇠고리 상자입니다만, 그 용도는 열쇠고리를 걸거나 기타 액세서리를 걸거나 하는 장식적인 이미지로 사용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이번에 만드는 제품은 기능성 제품이라기보다는 장식적인 면이 크지만 이름에서 열쇠고리 상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열쇠를 잘 사용하지 않죠? 그래도 몇 년 전만 해도 자동차 키는 열쇠고리와 함께 가지고 있었는데 요즘은 전부 스마트키라 키를 손가방 같은 곳에 넣고 그냥 손잡이 쪽을 삐삐(콤포지트인가요?) 눌러서 열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집열쇠, 가게열쇠, 자동차열쇠 등 열쇠를 많이 가지고 다니거나 심지어 열쇠꾸러미라는 말도 있었지만.. 정말 세상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 같아요. 잡설이 길었어요. 어쨌든 이번에 만드는 것은 열쇠고리 상자입니다만, 그 용도는 열쇠고리를 걸거나 기타 액세서리를 걸거나 하는 장식적인 이미지로 사용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대략적인 모양을 스케치한 후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를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조립할 수 있어요. 총 6개의 조각으로 구성되며, 같은 모양의 대칭 형상이 2쌍입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형태는 4가지인데 이 점이 중요한데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공정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심플하고 중복되는 형태로 설계했습니다. 대략적인 모양을 스케치한 후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를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조립할 수 있어요. 총 6개의 조각으로 구성되며, 같은 모양의 대칭 형상이 2쌍입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형태는 4가지인데 이 점이 중요한데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공정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심플하고 중복되는 형태로 설계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정해진 치수와 모양에 맞게 재단해야 합니다 이때 지그를 만들어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그 다음에는 정해진 치수와 모양에 맞게 재단해야 합니다 이때 지그를 만들어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재단을 시작합니다. 이날 만든 부품이 총 108개네요!! 108개의 부품을 만들면서 108번뇌를 생각해 봅니다..이렇게 수없이 같은 작업을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끝이 보이고 결국 끝까지 재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프로토타입을 한번 만들어봐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토타입까지 만들게 된다면 그리고 본격적으로 재단을 시작합니다. 이날 만든 부품이 총 108개네요!! 108개의 부품을 만들면서 108번뇌를 생각해 봅니다..이렇게 수없이 같은 작업을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끝이 보이고 결국 끝까지 재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프로토타입을 한번 만들어봐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토타입까지 만들게 된다면

이런 형태의 제품이 완성되게 됩니다. 이 제품은 프로토타입이라 합판으로 만들었고 본 제품은 고무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고무나무는 하드우드에 속한 목재로 전에 말했듯이 디테일을 살리기 쉽고 작은 소품을 제작하기에 좋습니다. 이런 형태의 제품이 완성되게 됩니다. 이 제품은 프로토타입이라 합판으로 만들었고 본 제품은 고무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고무나무는 하드우드에 속한 목재로 전에 말했듯이 디테일을 살리기 쉽고 작은 소품을 제작하기에 좋습니다.

아직 키홀더는 배송이 안되서 부착할수가 없었는데 후크가 없어서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아직 키홀더는 배송이 안되서 부착할수가 없었는데 후크가 없어서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저는 이런 빈티지한 느낌이 좋지만 이번에는 마무리가 좋아야 하기 때문에 시제품은 고무나무를 이용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빈티지한 느낌이 좋지만 이번에는 마무리가 좋아야 하기 때문에 시제품은 고무나무를 이용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만들어진최종품이바로위사진인데요,이제품은수강생분들이직접만든거거든요. 최대한 만들기 쉽고 조각과 본드를 사용하여 조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요 부위만 매 작업을 하는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어때요? 아직 오일 마무리나 스테인은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꽤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늘 그렇듯 과정은 힘들지만 결과를 보니 뿌듯하네요. 그럼 다음에는 또 다른 내용으로 돌아갈 것을 약속하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만들어진최종품이바로위사진인데요,이제품은수강생분들이직접만든거거든요. 최대한 만들기 쉽고 조각과 본드를 사용하여 조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요 부위만 매 작업을 하는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어때요? 아직 오일 마무리나 스테인은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꽤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늘 그렇듯 과정은 힘들지만 결과를 보니 뿌듯하네요. 그럼 다음에는 또 다른 내용으로 돌아갈 것을 약속하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